죽염논문


인산죽염의 H. pylori에 대한 임상연구

컨텐츠 정보

본문


인산죽염의 효능에 대한 연구보고서


연구과제 : 인산죽염의 H. pylori 에 대한 임상연구

(제1차년도 연구 중간결과 보고서) 2001년 5월 31일

영남대학교 이과대학 생화학과 ㈜ 바이오즈

연구책임자 이학박사          


제목
:   인산죽염의 H. pylori에 대한 임상연구


연구자 :
 류효익, 방준호, 김영희


영남대학교 이과대학 생화학과, 대구 가톨릭 대학교 보건과학 대학원,
㈜ 인산가 인산생명과학 연구소

.   서론

   소금은 인간 생존에 필수적인 영양물질이다. 고대 생식생활에서는 별도의 염분섭취가 필요없던 것이 농경사회의 도래와 음식물 조리습관이 생기면서부터 소금을 얻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현재 소금의 종류는 천일염, 암염, 정제염 등으로 나누어지며 정제염은 기계염과 가공염 두 종류로 분류된다. 기계염은 이온교환을 통한 염화 나트륨 만의 시약용 소금이며 가공염은 태운소금 또는 죽염 등이 여기에 속한다.   

죽염은 1980년 김 일훈 선생이   한문으로 서술한 그의 저서 우주와 신약 에서 구운 소금의 제조 방법을 발표하고 죽염 이라 명명하였으며 1986년 그의 저서 신약 을 통해 이 제조방법을 쉽게 한글로 다시 발표한 후 널리 제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다소 변형, 응용하여 제조된 죽염도 있으나 모두 김 일훈 선생의 제조 방법과 같은 범주에 속한 것으로 보인다    

죽염은 일반 소금과는 달리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위염, 위궤양, 소화기계통의 질환에 대한 치료 효과 와 외상치료, 해독작용, 풍치, 치통에 대한 완화 효과가 보고 되었다. 또한 죽염을 혼합한 치약이 구강 내 연쇄상구균의 수를 감소시키고, 치은염의 증상을 완화 시킨다는 실험결과도 발표되었다. 특히 김일훈 선생의 방법으로 제조된 인산죽염은 지난 수 십년 간 각종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그 안전성과 약리적 효능 및 임상 효과가 체험을 통하여 이미 증명된바 있으며 또한 최근의 실험 동물을 이용한 과학적 연구결과도 그의 안전성과 약리적 효능 및 효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임상연구 자원자를 모집하여 8주간 각 자원자 당 하루 평균 10~15 그람의 인산죽염을 섭취하게 하여 매일 일정시간에 혈압을 측정하고, 매 2주 또는 4주마다 채혈하여 혈청에서 위염의 원인균으로 알려진 Helicobacter pylori (H. pylori)에 대한 혈중IgG 항체를 immunoassay로 측정하고 항체검사에서 양성으로 판명된 자원자들은 13C-Urea Breath Test (UBT)를 이용하여 위벽에 생존하고 있는 H. pylori균의 urease activity를 측정함으로써 죽염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알려진 위염치료의 효능을 검토하였다.

II.   재료 및 방법

  만성위염 , 위궤양, 십이지궤양, 위암 등을 유발하는 세균으로 알려진 H. pylori 감염진단을 위하여 혈청 속에 있는 H. pylori에 대한 IgG항체의 정량과 위벽에 현존하는 이 균의 urease작용을 측정하였다.   혈청 속에 있는 H. pylori에 대한 IgG항체의 정량은 면역측정법을 (Enzyme Immunoassay, EIA) 이용하였다.   

먼저 혈청 (serum) 50㎕을 400㎕assay buffer (pH. 7.7) 와 희석하여 37 에서 18분간 microtiter plate에 부착한 세척단계를 거치고 2차 항체로 hydrogen peroxidase-labeled goat anti-human IgG를 넣어 배양한 다음 다시 세척단계를 거처 tetramethylbenzidine (TMB; 기질용액) 를 넣어 37 15분간 배양시켰다.   

Anti-H. pylori IgG항체의 양은 COBAS CORE (Roche, Switzerland) 자동분석기를 이용하여 450 nm 파장에서 흡광도를 측정하였다.   혈중 항체량과는 달리 살아 있는 H. pylori 균의 urease에 의해 분해된 urea양의 측정은 13C-Urea Breath Test (HELIKIT: Isotechnica Inc., Canada)를 이용하였다.   

13C-urea 투여 전 4 시간 이상을 금식하고 녹색마개 시험관에 4초간 평상시의 호흡으로 날숨을 불어넣고 즉시 마개를 한 후 13C-urea 분말이 든 용기에 물 75 ml를 첨가 후 용해 시키고 이 용액 전량을 복용하였다.   복용 30분 후 황색마개 시험관에 4초간 평상시의 호흡으로 날숨을 불어넣고 즉시 마개를 하여 동위원소 질량분석기로 13C-urea/12C-urea 비율을 측정하였다.

  인산죽염 섭취가 H. pylori 감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혈중 anti-H. pylori   IgG titer의 항체량 변화와 이 균의 urease 활성도를 13C-Urea Breath Test (UBT)로 검사하였다.   자원자 A, J, K, L, M과 N은 항체반응에 음성으로 판명되었고, B, D, E, F, G, H와 I는 양성으로 판명되었다 (TABLE 2).  

또한 8주간의 인산죽염 섭취에 의한 양성반응 자원자의 혈중 항체량의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체반응에 양성으로 판명된 자원자들은 모두 UBT에도 양성반응을 보였다 (TABLE 3).  흥미로운 사실은 자원자 E와 O의 UBT수치이다.   

자원자 E는 지난 1년 이상 하루 평균 10 그람의 인산죽염을 섭취하였는데 혈중 H. pylori 항체량은 849.7 IU로 다른 양성반응 자원자의 항체량 보다 월등하게 높았으나 UBT는 제일 낮았다. 또한 비슷한 결과가 본 연구에는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H. pylori 감염 검사에 참여한 자원자 O의 혈중 항체량 및 UBT 결과에서도 나타났다.   자원자 O는 지난 3년 하루 평균 10 그람 이상의 인산죽염을 섭취하였다고 하는데 그의 혈중 항체량은 245.7 IU로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나, UBT수치는 7.64로 거의 음성 5.0에 가깝게 나타났다.   

이 두 결과는 인산죽염을 장기간 섭취하였을 경우 혈중 H. pylori균에 대한 항체량은 줄이지 못하였으나 위벽에 생존하는 H. pylori균의 수를 줄이는데 인산죽염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Table 1.  Age, gender and general health condition of volunteer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Volunteer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Age

Gender

General health condition

A

31

Male

Hypertension (?), Liver (?)

B

41

Male

Normal

C

33

Female

No data

D

32

Male

Normal

E

39

Male

Hypertension (?)

F

38

Male

Liver (?)

G

38

Male

Normal

H

34

Male

Normal

I

34

Male

Normal

J

30

Male

Normal

K

32

Male

Normal

L

29

Male

Normal

M

24

Female

Normal

N

37

Male

Normal

 

 

Table 2.  Effect of average 10 (Group I), 15 (Group II), or 7.5 to 30 gram (Volunter F) daily consumption of Insan Jukyom on the amount of anti-Helicobacter pylori IgG in the sera of the volunteers.   Negative value of the antibody titer <10 IU/ml)

Day

Group I volunteer (10 g/day)

Self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