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의학의 처방


순환기질환

컨텐츠 정보

본문

 

                                             순환기질환



심계항진 

 

심장의 고동이 몹시 빠르고 세어지므로 심히 불쾌하고 고민·불안이 따른다.


요 법 -근원이 되는 병이 있으면 이것을 고치도록 하고 발작시는 심장 운전을 행한다. 생수·생채식, 감잎차, 모관운동에 주력하고, 변비는 정신 장애의 원인이므로 숙변 배제를 위해 수마·단식·생채식을 함. 심계항진은 그 자체가 요법이므로 적당히 가슴이 두근거리게 하다가 좀 쉬었다가 또 가슴이 두근거리게 한다. 이를 위해 계단을 오르내리는 계단요법이 좋고, 담배요법도 좋다.

  

찌아노오제(Zyanose)

 

찌아노오제란 피가 맺혀 피부가 검푸르게 보이는 것으로 뺨·코·입술·손톱등 사지의 말단 부분에 나타난다. 원인은 현대의학에서는 핏속의 산소가 감소하여 탄산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보나, 「니시」의학에 있어서는 피부를 너무 싸서(옷을 많이 입음) 체표면의 산화가 잘 안 됨과 또 숙변으로 CO(일산화탄소)가 발생되어 이것이 체내의 암모니아와 화합하여 청산을 만들기 때문이라고 본다. 즉 청산을 만드는 것은

CO + NH3 = HCN + H20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청산, 물의 화학식에 의한다. 찌아노오제를 일으킨 입술의 피를 뽑아 검사를 해 보면 청산을 검출할 수 있다.


요 법 - 각탕으로 발한시키고, 생수·감잎차·생식, 풍욕, 숙변 배제를 위해 수마·된장 찜질을 하고 수마를 먹여서 CO를 해소시킴. 빈혈에는 송아지의 간장, 굴, 조개의 조건반사 섭취법을 행함. 

 

협심증 

 

발작적으로 오는 심장부의 격심한 동통과 쥐어짜는 듯한 고민감과 극도의 불안감이 따른다. 주된 원인은 관상동맥의 경화 혹은 매독성 병변에 의한 관상동맥의 기능 부전에 기인한다.


요 법 - 생수·생채식·감잎차, 모관운동에 주력하고 발을 고친다. 풍욕·냉온욕, 수마·단식·순생식·발작에 대하여는 흉추 10번을 누르면서 경추 7번을 두드리고 또 흉추 3,4 및 10번을 두드리고 혹은 지압을 5분 이상 1일 3회 행한다. 또 모관운동을 한 뒤에 발목의 심장 운전도 발작을 해소한다. 매독환자는 이 치료를 한다. 자연건강법을 생활화하면 재발이 없다. 

 

심장비대 및 확대

 

자세가 바르지 못한 사람은 우심실이 확대하고, 노동자, 운동가 등은 좌심실이 확대된다. 증상은 동계·숨이 참·어지러움·귀울음·가슴이 답답함·피로하기 쉽고 전신이 쇠약함. 우심방이 확대하면 목의 동맥이 노창하여 나력이 된다.


요 법 - 평상·경침, 모관운동에 주력, 생수·생채식·감잎차·수마, 숙변을 배제하여 혈액을 정화·근육내에 정체된 요산)과 수산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고혈압 

 

대체로 혈압이 160mmHg 이상 되는 것을 고혈압이라 할 수 있다. 자연의학에 있어서는 정상 혈압은 다음 식으로 구한다.


최대 혈압 = 115 + 연령 - 20 / 2


최소 혈압 = 최대 혈압 x 7/11


남자 표준 혈압표(여자는 남자보다 5mmHg 낮다)    


연령   최대혈압   최소혈압   맥압

   

5~10    90        60        30

   

11~15  100        64       36

   

16~20  110        70       40

   

21~25  116        74       42

   

26~30  119        76       43

   

31~35  121        77       44

   

36~40  124        79       45

   

41~45  126        80       46

   

46~50  128        81       47

   

51~55  131        83       48

   

56~60  134        85       49

   

61~65  136        87       49

   

66~70  139        88       51

   

71~75  141        90       51

   

76~80  143        95       48

   

80~100  138       92      46

   


고혈압은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없으나 진행되면 동계가 심하고, 가슴이 답답하고, 혀가 굳어지고, 비틀거리고, 어깨가 뻐근하고, 잠을 잘 잘 수가 없다. 혈압은 보통 150에서 200이상 올라가며 최대와 최소의 혈압비가 11분의 8을 넘게 된다. 두통·사지 냉증·어지러움 등이 오랜 뇌출혈의 전조이므로 속히 치료를 요한다.


요 법 - 자연의학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완전히 치료될 수 있으므로 믿고 실행하기 바란다. 단식·생채식·수마로 숙변을 배제하고 변비를 고친다. 조식 폐지, 동물성 단백질, 지방을 피하고 식사는 되도록 적게 그리고 담백하게 하여 영양을 줄인다. 발을 고침, 생수·생채식·감잎차, 평상·경침, 다리를 유연하게 할 것. 냉온욕·풍욕을 하여 혈액의 정화를 피한다. 고혈압은 혈액이 농후하고 다리가 굳어져서 혈액이 상체로 집중한다. 과음·과식을 피하고 변비를 없애고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다.

 

저혈압

 

저혈압이란 혈압 공식의 수치보다 낮은 것을 말한다. 저혈압의 원인은 급성심장쇠약·허탈·쇼크·당뇨병·기타 만성질환에 의하며, 요컨대 혈액의 오탁(더러워짐)으로 모세관이 확대된 때문이다. 증상은 혈압이 낮은 이외에 아무렇지도 않는 이도 있고, 저혈압으로 피로하기 쉽고, 두통·어지러움·권태·심계항진·수면 장애·위장 장애·성기능 부전·과민·침을 등의 정신증상·가슴 압박감·호흡 곤란 등이 온다. 혈압이 70mmHg이하로 내려가는 일은 없고 혈압의 동요성이 적은 것이 이 병의 특징이다.


요 법 - 혈액이 오탁되어 있으므로 피를 맑게 함과 동시에 빈혈을 치료한다. 숙변을 제거하고 생수와 생채식이 이 목적에 적합하다. 모관운동·풍욕·냉온욕·기타 자연건강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순환부전 

 

원인은 심장 쇠약·심장마비·심장 기능 부전으로 호흡 곤란·압박감·심계항진·기타 많은 증상을 나타낸다.


요 법 - 생수·생채식·감잎차·수마, 모관운동, 발의 강화, 풍욕·냉온욕, 보행·계단오르내림으로 적당히 동계나 숨가쁨의 훈련을 쌓으면 순화부전은 쉽게 낫는다.

 

심장내막염

 

단식·순생식이 절대적으로 효과적이며, 열이 있으면 각탕,생수·수마·감잎차, 모관운동에 주력하고 풍욕·냉온욕을 하며, 현대의학에서 절망적인 것도 조기치료하면 회복된다.

 

심장판막증 

 

심장병의 40%는 이 병이 차지한다. 원인은 자세·심장비대·확대·정맥염 등이다.


요 법 - 자세를 바르게 함. 이를 위해 평상·경침 등 6대 법칙의 철저한 실행이 필요하다.

생채식·감잎차·생수·수마, 조식 폐지, 모관운동, 풍욕·냉온욕 혹은 계단요법을 하며 담배요법도 좋다.

 

심근염

 

제증상이 뚜렷한 것은 항상 위중하여 예후도 좋지 않다.


요 법 - 조기에 단식 또는 순생식, 생수를 30분에 30g씩 마시는 것을 엄수함. 모관운동, 평상·경침 사용은 필수적임.·풍욕·냉온욕,수마·감잎차를 이용하여야 한다. 심장병은 안정하면 절대로 낫지 않으므로 규칙 있게 계단 운동을 하여 동계(증상즉 요법)를 유도해야 한다. 약간의 고통은 참아야 한다.

 

관상동맥경화증 

 

발작시는 발목의 심장 운전 또는 흉추에 10번을 누르면서 경추 7번의 두드림 또는 흉추 3,4 및 10번씩의 두드림 또는 지압을 한 곳에 5분이상 행한다. 동물성 지방, 단백질을 줄이고, 생채식·감잎차·수마를 쓰며, 풍욕·냉온욕으로 발을 고침, 단식·순생식으로 근치됨. 동물성 지방과 단백질의 과식, 생수·생야채 부족으로 피가 농축·변성된 것이 원인이며, 설탕·술·담배의 과잉도 유인이 된다. 

 

지방심 

 

심장에 지방이 침착된 것으로 비만자에게 온다. 원인은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의 과식, 과음과식·숙변 정체·운동부족 등이다. 치료는 단식·순생식·수마로 숙변을 배제 자연건강법 생활을 하면 낫는다.

 

심낭염

 

순생식·단식을 하고, 기초 질환이 있는 자는 그 치료부터 한다. 자연건강법을 생활화하는 것이 상책이며 사망률은 50%가 된다고 한다.

 

동맥경화증

 

가벼운 운동을 해도 숨이 차고, 피로하며 어깨가 뻐근하고 쑤심, 늘 머리에 바구니를 쓴 것 같은 기분이며, 걸음이 비틀거리며, 불면·변비·땀이 많고, 단기(短氣)·기분이 초조함.


요 법 - 단식·순생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