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보도자료] 구기자의 대중적인 보급

컨텐츠 정보

본문

MBC 뉴스데스크 구기자 보도(2002.11.07)

 

구기자의 성분과 그 함량을 분석한 결과에 대한 MBC 뉴스데스크의 보도가 2002년 11월 7일 9시에 있었습니다.

 

이 보도에서

 

구기자에 비타민-C 가 레몬의 21배가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

 

베타인이 인진쑥과 미나리의 12배가 들어있다는 사실.

 

비타민C와 베타인의 약리적 기능등에 대한 설명이 농업기술원 연구원의 설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홈페이지에서는 관련 법령때문에 보도내용을 기재하지는 못합니다. 이점 양해 바랍니다.

 

MBC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하시고 언제라도 다시보실 수 있습니다.

 

MBC_01.gif

 ------------------------------------------------------------------------------------------

 

바이오믹스 ‘바이오 알 구기자’ 개발



바이오기업 바이오믹스(www.biomix.co.kr)는 청양구기자농협과 공동으로 음용의 편의성이 한층 배가된 구기자차 '바이오 알 구기자'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회사관계자는 "기존의 일반 구기자와 달리 짧은 시간안에 100%의 유용성분 추출이 가능해 구기자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상품은 일반 구기자를 고온가압살균· 고습도 발효·고온가열처리·초음파처리 한 뒤 진공건조시키는 과정을 거치는 'N.C.D 공법'을 활용, 구기자에 대한 살균력과 저장성을 높였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한편 바이오믹스는 국산 구기자의 경쟁력 강화와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구기자의 기호성과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정찬웅 기자 jcw@bosa.co.kr

---------------------------------------------------------------------

 

구기자차 즉시 추출법 개발


바이오믹스... 정수기 온수로 99%까지


생명공학기업 바이오믹스(대표 홍성빈)는 청양구기자농협과 협력, 2년여 간의 연구 끝에 정수기 온수만으로도 신속하게 구기자 차를 추출할 수 있는 ‘바이오 알 구기자’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회사에 따르면 일반 구기자는 4시간 이상 고온으로 달여야 추출이 되지만 ‘바이오 알 구기자’는 N.C.D 공법(New Cellwall Destruction Engineering Method)을 활용, 정수기 온수만으로도 즉시 추출돼 간편하게 음용할 수 있다. 유효성분 추출량도 일반 구기자는 85%를 상회하는 수준인 대 반해 바이오 알 구기자는 99% 이상이다. 바이오믹스 연구소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N.C.D 공법은 현재 특허 출원 중이다.

회사측은 바이오 알 구기자가 차나 음료 제품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 주로 식품업체와의 거래선을 모색하고 있다. 이미 모 음료 기업은 이를 활용한 제품 개발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오믹스는 현재 냉수로도 추출이 가능하고 맛과 향 등의 기호성을 높인 ‘프리미엄 바이오 알 구기자’ 개발 완료도 앞두고 있다.

홍 사장은 “구기자는 비타민 C 함량이 레몬의 21배에 달하는 데다 최근에는 상산화 능력에 대한 연구 결과도 속속 발표되고 있어 산업화 응용 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바이오 알 구기자를 사용할 경우 건강식품이 아닌 차 등의 일반 식품으로 손쉽게 섭취할 수 있고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향후 전망이 밝은 편“이라고 말했다.

- 김은수 기자
----------------------------------------------------------------------------------------------

 

청양구기자 우수한약재 인증 받아

토양, 잔류농약 검사 결과 안전성 공인

 

최고 생약제로 농림부장관상 수상 영예

 

청양구기자가 우수한약재로 인정하는 GAP인증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 11월 27일 서울88체육관에서 한국생약협회가 주관하고 농림부,MBC 등이 후원하는 전국 우수한약재 전시회에서 청양에서 출품한 청양구기자가 GAP인증을 획득했으며 품평회에서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하는 겹경사를 맞았다.

 

전국의 각지방을 대표하는 생약재와 함께 청양에서 출품한 구기자는 대치면 탄정리 복영수씨가 재배한 구기자로 잔류농약 86가지를 검사 결과 ‘불검출'로 최고의 안전성을 확인 받았고 수질검사와 토양검사에서도 합격점을 받아 한국을 대표하는 우수한약재로 인정하는 GAP 마크를 받았다.

 

또한 전국에서 출품된 우수한약재 품평회 결과 최고상인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하여 청양구기자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대내외적으로 공인받는 계기를 마련했다.

 

GAP인증은 국산 한약제의 우수성을 알리고 대외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농림부에서 올해 처음 실시한 농림부 주력사업으로 품질관리는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맡고 기술지도는 농업기술센테에서 실시하며 수질과 토양검사를 실시하여 합격한 청정한 자연환경에서 재배해야 함은 물론 화학비료와 농약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연중 철저한 재배관리로 우수한 한약재를 생산한 농산물에만 부여되는 정부공인의 우수한약재 품질인증 이다.

 

이번 청양구기자의 GAP인증 획득과 품평회에서 농림부장관상 수상으로 전국 최고인 청양구기자의 위상을 새롭게 높였으며 공인된 기관으로부터 토양오염, 잔류농약 등에 대한 우려를 말끔히 씻어내는 계기가 됐으며 소비자들의 신뢰는 물론 해외시장 개척에도 가능성을 보여주는 쾌거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청양군내 구기자 재배농민들은 “천혜의 자연조건에서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키워 온 청양구기자의 우수성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인정받았으면서도 홍보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금번 인증을 계기로 청양구기자 위상에 걸맞는 최고의 소득작목이 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명숙 기자 2003-12-01 (538 호)
inji@cynews.co.kr

-------------------------------------------------------------

 

4시간 이상 달여 추출해내던 구기자차를 더운 물만 부으면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됐다.


생명공학기업 ㈜바이오믹스(대표 홍성빈)는 충남 청양구기자원예농협과 협력, 2년여간의 연구 끝에 온수만으로도 신속하게 구기자차를 추출할 수 있는 ‘바이오 알 구기자’를 개발했다.


일반 구기자는 4시간 이상 높은 온도에서 달여야 추출이 가능하지만 ‘바이오 알 구기자’는 특허출원 중인 특수공법을 사용, 구기자 열매에 눈에 보이지 않는 가공을 함으로써 정수기에서 나오는 더운물만으로도 간편하게 구기자차를 만들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특히 유효성분 추출량도 일반 구기자에서는 85에 불과한 데 반해 바이오 알 구기자는 99 이상으로 높다.


홍성빈 대표는 “이번에 구기자의 원형을 유지하면서 즉석에서 유효성분을 추출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함으로써 구기자를 원료로 한 음료나 차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청양구기자원예농협에서 상품을 출시했으며 찬물에서도 추출이 가능한 ‘프리미엄 바이오 알 구기자’도 개발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김봉아〉기자

-----------------------------------------------------------------------------

 

 

신제품 ‘구기자 티백차’ 탄생

맛과 향, 편의성 개선하여 구기자 대중화 길 열려

 

청양신문 cynews@kornet.net

 

19656-1-6971.jpg
▲ 구기자 티백차

구기자를 간편하게 건강차로 이용할 수 있는 ‘구기자 티백차'가 개발되어 화제가 되고있다.

청양구기자를 소재로 한 건강제품을 연구 개발하는 ㈜바이오믹스와 청양구기자농협은 최근 녹차나 홍차처럼 찻잔에 넣어 즉석에서 쉽게 침출해 마실 수 있는 ‘청양백세구기차 티백'을 출시하고 제품 홍보에 나섰다.  (본보 지난해 10월20일 보도)

 

“구기자 분말을 직접 갈아넣은 티백형 차는 세계에서 최초"라고 힘주어 말하는 ㈜바이오믹스 연구소 박종상 박사는 “구기자 특유의 떫고 아리고 신맛을 제거하고 즉석에서 유용성분이 추출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는 2년여 연구기간 끝에 작년에 개발 성공한 '바이오 알구기자'에 적용된 N.C.D 공법(New Cellwall Destruction Engineering Method)의 개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바이오알구기자의 분말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이 제품은 따뜻한 물은 물론 차가운 얼음물에 넣어도 순식간에 구기자물이 배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최근 웰빙 열풍이 불고있는 도시민의 겨울철 건강차는 물론 여름철 냉차용으로도 큰 인기를 끌 전망이다.

바이오믹스에서는 연간 8천억원에 달하는 티백차 시장에 진입하기 위하여 서울의 홈쇼핑업체 및 유명 할인점, 백화점 등에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마케팅 판촉 활동에 들어갔다.

 

“그동안 한약재나 식품에서 부재료로만 사용되던 구기자가 단독 제품화되어 대중화되었다는 것, 그리고 고품질 청양구기자만 엄선하여 청양구기자의 이름으로 소비자 앞에 나선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최근 전자동 고속 티백자동포장기기를 완비하고 구기자 티백차 생산에 착수한 청양구기자농협의 강은형 조합장은 “보리차처럼 찬물에 풀어먹는 음용수용 구기자티백도 함께 출시" 한다며 드디어 청양구기자의 대중화 시대가 도래했음을 힘주어 말했다.

 

이 제품은 시중 할인점 및 백화점, 인터넷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미 3년여 전부터 연구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해 온 청양구기자농협과 ㈜바이오믹스는 앞으로도 분말차, 궁중한차, 구기약주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2004년 06월 28일 (566호)

------------------------------------------------------------------------------

 

2004년 8월 22일 MBC "고향은 지금" 프로에서 저희 청양구기자를 약 20분간 집중 소개하였습니다.

전문MC 김성환씨와 황선숙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에서는

개그우먼 강금영씨가 리포터로 저희 청양군 적누리를 방문하여 촬영하였고

구기자의 영양성분과 유용성, 전설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특히

저희 청양구기자농협 공장의 최신 설비를 집중소개하고

구기자농협에서 그동안 개발하여 시판중인 "백세구기차 티백" 등 다양한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보다 편리한 구기자 섭취법을 널리 알리자는 저희 노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

 

[TV보도] MBC 구기자특집 바이오알구기자 집중 소개

 

안녕하세요~!

정말 구기자가 이제 식품으로 대접받을 세상이 곧 오려나 봅니다.

 

많은 언론에서 관심을 가져주고 있군요.

 

이번에 MBC 대전방송총국에서 구기자 특집을 방송하였습니다.

 

무려 80분간 구기자 기획특집으로 방송되었는데,

저희 회사(바이오믹스, 구기자포유)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을 하는 한편

'바이오알구기자'와 '티백차'에 대한 세밀한 촬영보도를 하였습니다.

 

직접 실험실에서 일반 구기자와 바이오알구기자를 끓여가면서 비교실험을 했고, 확연한 차이와 바이오알구기자의 추출능력이 그대로 방송되었습니다.

 

윤은기 박사가 진행한 이번 프로그램에는

당사 연구소 박종상 박사가 패널로 출연하여

구기자와 관련된 개발분야의 가능성 제시와 함께, 농산물 수입개방화에 따른 대응책으로서의 구기자 산업화에 대한 관련 기관의 미온적인 태도에 대해서도 논의를 하였습니다.

 

 

방송내용을 그대로 이곳에 올리고는 싶지만,

관련법률에 위배될 말들이 너무 많습니다..(한의학적으로 설명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효능 등...ㅠㅠ)

 

 

조만간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이 편집되는 범위 내에서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 열심히 연구개발 하겠습니다.

구기자가 온 국민의 물과 차로 인식되고, 그로인해 모든 사람이 물과 차만 마시는 것만으로도 건강하게 살 수 있을 때까지, 저희의 노력은 계속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일부 장면 사진을 게시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곧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nsshome.gif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3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