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상승의 길

덕(德)이란 무엇인가?

컨텐츠 정보

본문

덕(德)이란 무엇인가?
 
덕이란 말의 어원은 어디서 왔을 까요? 덕의 어원은 떡에서 왔다고 합니다. 그것은 떡을 만드는 이치가 덕을 이루는 이치와 같기 때문인데요. 시루에 떡을 쪄서 익혀야 떡이 완성되듯이 사람이 익어야 덕을 이루게 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시루에서 떡을 찌는 원리가 사람이 덕을 쌓는 원리와 동일합니다. 시루떡을 찔 때 솥에 물을 담습니다. 그 다음 솥에 시루를 올립니다. 시루의 바닥에 힌천을 깔아줍니다. 그 위에 팥을 깔아 줍니다. 그 위에 힌 떡가루를 올리고요. 다시  팥을 넣고 그 위에 떡가루를 올립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여러겹을 쌓아줍니다. 그리고 뚜껑을 닫습니다. 솥과 시루사이에 김이  새지 않도록 밀가루반죽을 발라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불을 때주면 솥에 물이 열을 받아 뜨거운 증기가 됩니다. 이 증기가 시루로 올라가서 떡이 익게 됩니다.
 
자! 이러한 과정이 모두 정성입니다. 이렇게 해서 떡을 찌면 맛있는 떡이 만들어 집니다. 떡을 찔 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정성입니다. 떡을 만들 때 정성이 부족하면 김이 어딘가로 새서 떡이 잘 익지 않게 되거든요. 정성들여서 떡을 쪄야 떡이 잘 익히 듯이 사람이 덕을 덕을 쌓는 것도 정성에 정성을 들여서 덕을 쌓아야 합니다. 그래야 진정으로 큰 덕을 이루게 됩니다. 무엇이고 쉽게 할려고 하면 되는 일이 하나도 없습니다.
 
떡을 쪄서 익히기 위해서는 아궁에 솥을 걸고 그위에 시루를 올리고 거기에 곡물 재료를 넣어서 불을 때주면 김에 의해서 맛있는 떡을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떡을 찔 때 김이 새지 않도록 솥과 시루 사이를 잘 막는 일이 중요합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새면 떡이 잘 익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김이 새어 나가지 않도록 솥과 시루 사이를 밀가루 반죽으로 잘 막아 줘야 합니다.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이 잘 안 되는 경우에 김샜다고 하죠. 그 말은 떡을 찔 때 김이 새어서 떡이 잘 익지 않게 되는데서 나온 말입니다. 떡을 찔 때 정성을 들이지 않으면 김이 새니까 떡이 잘 익지 않게 되듯이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이 밖으로 새어 나가게 되면 그 일이 훼방을 받아서 잘 안 된다는 뜻입니다. 덕을 쌓는 일을 할 때는 특히 그 일이 새나가지 않도록 남모르게 쌓아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덕은 남모르게 쌓는 덕이 정말 큰 덕을 이루게 됩니다.
 
또 사람이 덕을 쌓는 것은 가을에 곡식이 익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봄에 씨앗을 뿌리면 따듯한 봄기운에 의해서 싹이 나게 됩니다. 봄에는 따듯했다가 여름이 되면 뜨거운 태양의 열기에 의해서 곡식이 무럭무럭 잘 자라게 됩니다. 이제 가을이 되면 논밭에 곡식이 익어서 열매를 맺게 됩니다. 이러한 천지자연의 원리가 천지의 덕입니다. 사람이 세상에 덕을 쌓는 것은 천지자연의 원리와 같습니다. 봄이 되면 농부가 논에 씨앗을 뿌립니다. 여름이 되면 관리만 잘 해주면 곡식이 잘 자라게 됩니다. 농부는 정성을 다해서 농사를 짓습니다. 이제 가을이 되면 농부는 곡식을 추수를 하게 됩니다. 봄에 씨앗을 뿌리면 싹이 나고 여름에는 점점 더 크게 자라게 되고 가을이 되면 풍성하게 곡식을 추수합니다. 이러한 농사의 원리가 덕을 쌓은 원리와 동일합니다. 사람의 덕을 쌓는 것은 농사짓는 이치와 같습니다.
 
사람의 덕은 곡식의 씨종자와 같습니다. 농부는 봄에 씨앗을 심습니다. 여름에는 곡식이 자라게 되고 가을이 되면 추수를 하게 됩니다. 덕을 쌓는 것도 똑같습니다. 농부는 논에 씨았음 심지만 공부자는 세상에 널리 덕을 심습니다. 때가 되면 덕이 자라나게 되고 때가 되면 결실을 가져 옵니다. 농부가 농사를 짓는 것이나 공부자가 덕을 쌓는 것이나 동일한 것입니다.
 
농부가 농사를 짓는 이치나 시루에 떡을 쪄서 익히는 것이나 공부자가 덕을 쌓는 일이나 다 똑같은 원리입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지금 해나가는 공부는 이 세상에 널리 덕을 쌓아나가는 공부입니다. 여러분이 세상에 널리 덕을 심게 되면 때가 되면 여러분들은 여러분이 쌓은 덕을 추수하게 될 것입니다. 의식상승은 지금 여러분에게 덕을 쌓는 공부를 일러 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이 의식상승의 성공입니다. 여러분들의 상승이 의식상승의 상승입니다. 여러분들이 잘되는 것이 의식상승이 잘 되는 길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이 의식상승의 성공입니다. 여러분들의 삶이 곧 빛의 존재의 삶입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나날이 덕을 쌓는 것은 무한한 풍요와 무한한 기쁨의 결실을 이루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과 의식상승은 나날이 인간완성의 길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빛과 사랑으로........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14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