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자녀교육


모유슈유

컨텐츠 정보

본문

 

모유수유1


오늘은모유수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읍니다.

모유가 아기에게 좋다는것은 이제는 국민상식이 되었읍니다.


예전엔 분유를 먹이는여성이 마치 인텔리 엄마라도 되는양..

뽐내던 시절이 있었답니다.


모유...가 좋은줄은 다 알지만...성공율은 그리 높지 않읍니다.

임신시에 모유수유를 철저히 준비해서 차질이 없도록 합시다.


먼저 모유가 엄마측에 어떤 잇점을 주는지 알아볼까요?

첫째로는 모유를 먹이는동안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서


출산후에 하혈을 멈추게하지요.옥시토신은 지난시간 배운대로 분만시에 자궁수축을 돕기도 하지만..젖을 사출시키는 역할도 한답니다.


또한 옥시토신의 역할은 다양해서 부부간의 극치감을 느낄때도 분비되는 사랑의 호르몬 이랍니다.


둘째로는 모유수유로 인해 생리가 지연되므로 자연피임효과를 얻을수가 있지요.오래동안 생리 안하니까 철분손실도 막을수가 있고요..


여성에게 흔히 오는 골다공증 도 예방이 됩니다.

셋째는 칼로리소모로 인한 자연스런 다이어트 입니다.


젖 생산을 위해서 하루에 500칼로리 정도가 사용 되므로 장기간 수유하면 살이 쪼옥~ 빠진답니다.^^


네째는 유방암이나 난소암등 생식기에 암 발생률이 줄어들지요. 결혼 안한 사람...모유수유 안한 사람들에게 유방암 등이 잘생기는것은


어찌 생각해보면..신체의 한부분 마저도 자기할일을 다 했는가? 하는 심판 인것 같습니다.


다섯...출산후 우울증이 줄어들고 모아 애착관계가 형성되어서 나중에 아동학대 같은 사회적 문제가 적어집니다.


밤에도 쉽게 줄수가 있고 여행시 에도 편하고 젖이 떨어지거나 상할 염려도 없으니...이 얼마나 좋읍니까?


마지막으로 유방이 크면 더 섹시 하다고 여겨서 유방이 작아질까봐..모양이 변할까봐..등 미용의 목적때문에 모유수유를 꺼리는 엄마들이 있는데


과학적으로는 유방에 분포되어있는 신경은 (제4.5.6 intercostal nerves)유방의 자극을 뇌로 전달하는데..


위치는 오른쪽유방은 시계침의 8시방향 왼쪽유방은 4시방향에서 유륜을 지나 유두로 지나가며 유방크기보다는 작거나 중간크기의 유방이..


그리고 한번도 임신한적이 없는 사람의 유방이 더 자극에 민감하다는 기록이 있답니다.

유방확대술을 한경우에도 엄마젖을 먹이는데 문제는 없읍니다.




모유수유2


이제는 모유가 아기에게 어떤 점이 좋은가 알아보도록 합시다.


1.엄마젖을 먹고 자란 아기가 질병에 강한가?

엄마젖은 흰피..라고 불리웁니다. 엄마의 피성분중에서 주요성분을 모두


걸러서 젖으로 내보낸다는 뜻이지요. 백혈구 가 무슨역할을 하나요?

네 백혈구는 병균과 싸웁니다,. 아기는 엄마젖속에 백혈구를 먹기때문


에 병균과 싸울때 도움을 받지요.엄마젖에는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IGA 라는 면역성분이 우유보다 32배 많이 들어있답니다.


모유에는 락토페린 이라는소화기 계통의 면역물질이 있는데 우유에는 없답니다.아기가 자체적으로 면역성분을 만드는 시기인 생후5-6개월까지는


모유를 꼭..먹이는 것이 좋겠지요?

소젖에는 송아지에게 필요한 면역물질이 들어있지만...


멸균하고 가공하는 과정중 다 사멸되어버리고 아기는 소의 면역성분조차도 받지 못하는거죠.


인공수유시에 흔히 생기는 중이염도 그 처방은 금연과 모유수유 랍니다.


2. 우유먹는아이들이 체격이 큰이유는..

송아지는 아기보다 3-4배의 성장속도로 자라서 짧은 생을 마칩니다.


우유에는 모유보다 입자가 큰 단백질이 3배 정도 많지요

소는 인간에게 봉사하기위해서(일하고...먹히고..) 큰몸을 갖게 되었지만..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므로 체격보다는 지능지수가 높아야 하므로 뇌성장에 필요한 물질이 더 많이 들어있는겁니다.


동물중에 가장 지능지수가 높다는 마운틴 고릴라의젖 에는 다른동물보다 인간의 젖과 비슷한 성분이 들어있다는군요.


꿀벌의 수명은 6개월이지만..여왕벌은 6년을 산다고 합니다.

여왕벌이 낳은 알중에 로얄제리를 먹인놈만 여왕벌이 되고 꿀을 먹은 벌은 일벌이 된다는군요.


우유먹고 자란 아이들이 모유 아 보다 체격은 클지 모르지만..지능지수가 평균적으로 10정도 낮 다는 보고 입니다.


소젖에도 뇌세포성장성분이 들어있다면 과연 인간이 소를 잡아 먹으며 살고 있을까요? 소는 힘도 세니까..아마 인간을 부리고 살게되었을지도 모릅니다.


3.모유수유 하는 엄마들이 아기가 너무 자주 먹어서 쉴수가 없다고

울고 싶다고 하소연 하는것을 본적이 많아요.


아기들의 미숙한 소화기 는 아직 효소를 만들지 못하지요 엄마젖속에는 영양소와 효소가 함께 들어서 소화흡수가 빠른 반면


소젖에는 엄마젖보다 원래 소화효소가 적은 데다 가공 과정중에 파괴되어서 효소가 없으므로 우유가 위에 오래 머물르게 되는겁니다.


위속에 소화시킬 음식이 들어있으면 피가 모두 위로 몰리기때문에 뇌는 일시적인 빈혈현상인 졸리움,,,으로 우유먹은 아기들이 오래잠자는 겁니다.


또한 엄마젖의 PH는 7.1 이지만 (혈액은 7.0) 우유의 PH 는 6.8로 엄마젖보다 산성입니다.엄마젖먹고 자란 아기들이 더 피가 깨끗하겠지요?


4.모유에는 락토스 콜레스테롤 타우린 등 뇌세포 발달에 관여하는 물질이 다량들어있지만..우유에는 소량의 락토스나 콜레스테롤 이 있고 타우린은 없다는 겁니다.


아기는 뇌세포발달이 임신40주안에 70% 가 형성되고

생후1년 안에 15% 그리고 사춘기를 거치면서 나머지가 형성 된다고 합니다.


신생아기의 모유수유가 뇌세포발달에 큰영향을 주는것이지요

특히 미숙아들은 일찍 세상밖으로 나왔기때문에 40주 안에 성장해야할


뇌성장70프로에 미치지 못하므로 미국에서는 미숙아에게 의무적으로 모유수유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5.엄마젖을 먹고 자란 아이는 온순하고 인정이 많은 반면 ..

우유를 먹고 자란 아이들은 독립심이 강한반면에 성격이 급하고 냉정 하다고 합니다.


모유를 먹이면서 엄마와 눈을 맞추고 쓰다듬어주고..엄마의 젖가슴을 만지게 하며..심장의 고동소리를 듣게 하는일 이모두가 인간을 인간답게 기르는법 이겠지요.


6.엄마젖을 먹고 자란 아이들은 충치가 적으며 상악과 하악의 운동을 하므로턱뼈의 교정기회가 적습니다.


7. 모유아 들은 이물단백질에 노출될기회가 줄어서 알러지에 걸릴 기회가 적습니다.



모유수유3


모유는 내 아기에게 맞춤 젖입니다.

더운여름에는 수분이 많은 젖이 나오고..내아기가 미숙아일때는 칼로리


가 더 높은 젖이 나오는등..

내아기에 딱 맞게 젖의 성분이 조절되는 맞춤젖입니다.


모유는 아기낳기 전부터 젖을 짜보면 방울 방울 떨어지는젖이 있는데요 이를 전초유 라고 합니다.


아기낳은뒤에 나오는 프리미엄 쥬스 같은 색갈고운 초유..여기에 면역물질이 많으니 반드시 먹입시다. 이세상 어디에서도 못구하는 귀한 것입니다.


수술이나 다른이유로 초유를 못 준다는것은 얼마나 아기에게 손해가막심한일인지요.


2주 정도 초유가 분비 된후엔 이제 성숙유로 들어가는데요.

성숙유는 더시 전유 와 후유로 나뉩니다.


우리아기는 젖만 먹으면 설사를 해요...라고 말하는엄마들...젖먹이는 방법을 살펴보면 전유 만 먹이는경우가 맣습니다.


어른이 음식을 먹을때 전채요리먹고 메인 디쉬..그후에 후식을 먹드시.. 성숙유의 성분도 전유는 수분이 많고 유당성분이 많아서 좀더 달거든요.


유당분해 효소가 적으면 설사가 나올수 있거든요. 나중에 나오는 보오얀 후유가 아기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이나 지방 들이 많습니다.


그러니 아기젖은 한쪽을 완전히 먹인후에 다른쪽을 먹이는것이 좋습니다.

즉...한쪽젖을 15-20분 가량 먹인후에 다른쪽 젖을 먹이자는 겁니다.


다음은 모유수유를 위한 준비 인데요..임신마지막 3개월동안 유방맛사지를 해두시고..꼭지도 아기가 잘먹을수 있도록 손질울 해둡니다.


함몰유두인경우 도 방법이 있읍니다. 약국에 가면 일회용 주사기를 (10CC ) 하나 사서요 피스톤을 빼버리고 손잡이 쪽을 유두에 대고 고정시킵니다. 음압을 이용해서 젖곡지가 튀어나오게 하는겁니다.


하루에 10분씩만 노력해보십시요..신이 인간에게 준 가장 아름다운 선물은 바로..자유의지와 노력이라고 합니다.


블래지어 안에 고이고이 숨어있던 젖꼭지는 어느날 힘차게 빨아대는 아기의 빠는힘에 갈라지고 피나고..그래서 모유를 못먹이고...


젖은 불어서 아프니까 산모는 엉엉 울고...총체적인 난국이 벌어지는겁니다.임신말기에 아기도시락을 손질해둡시다..


젖꼭지에 유선을 막고 있는 하얀비지 같은 물질이 빠져 나오도록 젖꼭지르 자주 만져주고 유방맛사지를 해둡니다.


젖이 불었을때는 뜨거운 물수건으로 세게 마구마구 주물러 맛사지 하기보다는 (부로컬리 처럼 생긴 유선의 포도 송이가 다 으깨어진답니다.)


미리 맛사지 하는법을 배워둡시다.


또한 젖이 안돌아도 미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9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